고전시가 자연

고전시가에서 자연과 동화는 물아일체랑 같은건가요? 아님 그냥 자연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하나라고는 생각 안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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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에서 자연과 동화는 물아일체와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아일체는 인간과 자연이 하나라는 사상인데, 고전시가에서 자연은 인간의 삶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자연은 인간에게 삶의 터전이자, 삶의 원천이자, 삶의 안식처입니다. 따라서 고전시가에서 인간은 자연과 동화하여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습니다.

고전시가에서 자연과 동화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극인의 "성산별곡"에서 화자는 성산의 자연과 동화하여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노래합니다.

  • 이황의 "송강가사"에서 화자는 자연 속에서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인간의 삶을 성찰합니다.

  • 김시습의 "금오신화"에서 주인공들은 자연 속에서 초월적인 존재로 거듭납니다.

물론, 모든 고전시가가 자연과 동화의 관점에서 자연을 바라본 것은 아닙니다. 일부 시가에서는 자연을 인간의 삶에 대한 고뇌와 좌절을 표현하는 매개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전시가에서 자연과 동화는 중요한 주제 중 하나였으며, 고전 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전시가에서 자연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전시가는 자연을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하여 바라보았고, 자연과 동화하여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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