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원문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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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蘇昺序》 선생님께서는 많은 책을 지으시고 수만 자의 글을 정성껏 쓰셨습니다. 어느 날, 저는 마음 놓고 선생님께 물었습니다. "어떤 구분으로 이 책을 외워서 소리내어 말하는 것이 좋을까요?" 선생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저의 이 책은 마치 메마른 나무 줄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뿌리, 기본 가지, 잎사귀까지 모두 갖추었으며 번성하는 것은 사람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접시와 같이 여러 가지가 갖추어져 있는데, 가져가는 사람은 어떻게 할 것인지입니다." 그래서 제가 글을 편집하였고 의례를 따라 정리하여 유학자인 공자와 맹자의 예언과 유사한 내용으로 17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范育序》 장자장자는 학문에 목마르고 속세에서 자신의 열망을 품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태백산과 횡계에서 생활하며 하늘이나 대지를 숨쉬며 신비한 학문에 숨결하여 성인들의 학문 원천과 상호 연결되었습니다. 7년 동안 그는 도가 점점 밝아져 도덕이 극대화되었고, 글로 기록된 수만 자의 글도 아직 발표되기 전입니다. 때로 질문과 대답으로 일부 내용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세상이 넓잡다라니 시기를 위해 장자장자와 대화를 나누려면 한 번쯤 궁금해 할 것입니다. 그 해인 1077년 청림(熙寧) 연호 때 천제께서 공직으로 부름받아 경시로 오르니 저도 처음으로 선생님이 작성하신 책을 받아 질문드렸습니다. 같은 해 가을에 장자장자께서 서쪽으로 돌아가셨으며 마침내 망룡산 아래에서 사망하셨습니다. 제자들이 그분의 책을 공개하여 전하는 일이 넓어져 지금까지도 의심 없이 앞당겨 받았습니다. 그렇게 지난 13년간 계속되어 왔네요! 슬프게도 조심스럽게 한 마디 한 마디가 종료됩니다! 친구인 송중기(藪仲季) 형제께서 분명한 문항들로 작성된 이 책 17편을 보여주셨다. 옛날부터 장국석(張國石) 선생님이 작성한 서적은 결코 따로 분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말들은 어찌 좋아할 사람들만 충분히 선택해서 듣거나 볼 수 있는 경우일까요? 특별재작위치입니다. 오늘이면 작별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 주목해야 할 문제는, 왜 좋아할 만한 사람들만 선택해서 듣거나 볼 수 있는 경우일까요? 공간적 착오라면 걷잡을 수 없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