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화살개구리 독

독화살 개구리 독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얼마나 치명적인지 알려주세요!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최고의 답변✔️✔️✔️

독화살 개구리

독개구리라고도 한다. 독개구리속의 종들을 통틀어 일컫는데, 세계적으로 155종이 넘는다. 이 가운데 독을 가지고 있는 것은 65종이다. 피부에서 맹독성이 있는 독액을 분비해 파리·진딧물·딱정벌레 등 작은 곤충을 잡아먹는다.

독액의 독성이 아주 강해 라틴아메리카의 인디오들이 독을 채취해 독침에 발라 전쟁이나 동물을 사냥하는 데 사용한 까닭에 독화살개구리라는 이름을 얻었다. 개구리에서는 볼 수 없는 둥근 입과 가는 다리를 가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화려한 색깔을 띠는데, 이는 일종의 경계색으로 독이 있음을 적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도 상대방이 자신을 공격하거나 위협하면 점막에서 독을 내뿜어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심지어 개구리의 천적인 뱀도 독화살개구리를 잘못 물었다가 통증으로 인해 곧 뱉어버리는데, 몇 시간 동안 마비되는 뱀이 있을 만큼 독성이 강하다.

가장 강한 독성을 가진 종의 경우에는 사람이 만지기만 해도 죽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천적이 거의 없다. 난생(卵生)으로 번식하며, 알이 부화할 때까지 움직이지 않고 알을 지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부화한 새끼는 어미의 등을 타고 물가로 이동해 물 속에서 변태 과정을 마친다. 수명은 7~9년이다.

세계 여러 지역에 분포하지만, 대부분 중앙아메리카와 라틴아메리카의 열대우림에 분포한다. 대표적인 독화살개구리로는 딸기독개구리(strawberry poison-arrow frog), 할리퀸독개구리(harlequin poison frog) 등을 들 수 있다. 독화살개구리의 독은 진통제로도 이용된다.

출처:두산백과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