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나무에 관해서

제가 얼마전에 레몬씨앗을 발아시켰어요 그래서 플라스틱 화분에다가 심어줬는데 잘자라다가 갑자기 줄기 색깔이 연두색이였다가 짙은 녹색,거무잡잡한 색깔로 변했어요 제가 창가에 나두어서 너무 추워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죽은건가요? 아니면 무슨이유 때문인지 알려주세요.



✔️✔️✔️최고의 답변✔️✔️✔️

* 사진이 흐려서 정확하게 구별이 어려워 오답이 될수 있습니다.

-- 현재 10월 기준으로 낮/밤의 일교차를 본다면 레몬 줄기의 색바램은 충분하게 불러올 수 있는 조건 입니다.

-- 다르게 본다면 토양이 습하거나,토양내의 영양성분에 의하여 변할수도 있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온도차가 원인이라고 봅니다. (온도차가 심할때 햇빛을 받으면 줄기+잎등의 변색이 심해질수 있으니 온도를 일정하게 관리 하세요)

* 또한 토양에 습기가 많으면 낮은 온도로 물마름이 지연되니,봄+여름+가을 등에 비하여 좀더 건조하게 관리하세요.

​레몬 관리방법. (출처: 본인작성)

​온도: 최하 12도 이상 ~ 25도 미만이 생육하기에 좋습니다.(온도가 12도 이하로 내려가면 요구 온도로 회복할때까지 휴면에 들어 갑니다)

* 특히 겨울철,환절기 저온시에는 물을 항시 접하는 뿌리가 저온의 영향을 많이 받음으로 평균 15도 이상이 좋습니다.

일조량: 식물은 광합성으로 양분을 얻어 생장 하는데 일조량이 딸리면,잎이 그 만큼 건강치 못하게 됩니다 최대한 양질의 빛을 오래 받을수 있게 배치. (주 증상: 잎의 백화현상,황화현상,잎파리의 색이 엷어지며,생육이 느려지거나,불량해짐니다)

*열매를 맺는 나무라 평균8시간 이상,최하 5시간 전/후.

​수분(물): 물은 겉흙이 말랐을때 화분 아래로 조금 스며 나올때까지 흙을 고루 적셔가면서 줍니다.

* 개화,열매를 맺은 시기에는 수분 소모가 늘어 나므로 이에 따라 물 주는 주기를 좀더 단축 하여 토양내 보습을 올려 줍니다.

통풍(환기):식물도 생물이라 숨을 쉬는데,광합성을 하거나,못하거나 숨을 쉽니다. (불량하면 생리장해,병/충해가 꼬이거나 발생하기 쉽습니다)

-- 즉 일정량의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사람처럼..따라서 공기를 자주 갈아주어 주면 병/해충에 대한 면역력도 그 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환기시 찬바람을 조심)

토양: 열매를 맺는 식물이니 만큼 토심(땅의 깊이)은 깊은편이 좋고,토양의 토질은 '참흙'이나 참흙에 가까운 '모래참흙'이 좋을것 입니다. (운향과 종류의 나무들의 토양산도는 약산성이나, ph 5.0 ~ 6.5 범위를 선호 합니다)

** 토양은 1가지만 보고 결정하면 실패하기 쉽기때문에 반드시 토질,토양PH,식물의 토양 선호도를 고려하며,특히 산도가 어긋나면 영양흡수,생육에 지장을 주어 생리장해가 오게 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