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권의 상실 과정 러시아의 남하정책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 러시아의 남하정책 내용 중에 아관파천 이후 한국에서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만주에 군대를 주둔하면서 영국 일본과 대립했다는데 이유가 뭔가요? 그리고 만주에 군데를 주둔했다는것도 견제의 이유가 되나요? 왜죠ㅜㅜ 일본은 저희나라를 탐내고 있어서 그런 것 같은데 영국도 관련이 있나요? 아니면 그냥 러시아가 더 강해질까봐 견제하는건가요? 그리고 영 일이 러시아를 견제하면서 영일동맹을 맺은 이유도 둘다 러시아를 견제해서인가요?


✔️✔️✔️최고의 답변✔️✔️✔️

러시아는 해양, 보다 정확히는 부동항을 확보하고 싶어하는데, 유럽 지역 쪽은 크림전쟁 이후 유럽 열강들의 견제로 사실상 막히면서 아직 반도 개발이 안된 극동으로 자연스레 눈을 돌리게 됩니다.

당시 이러한 제정 러시아의 팽창을 달가워하지 않던 대영제국에서 러시아의 해양 진출을 막는 정책 - 일명 그레이트 게임 이 지구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었는데, 이런 러시아의 팽창을 두려워하던 일본과 이를 막기 위해, 속되게 까놓고 말하자면 극동의 고기방패 겸 사냥개로 일본이 낙찰되었습니다. 이게 영일동맹의 배경이고요 (반대로 일본 쪽 역시 정한론으로 조선을 먹을 생각이었는데, 영국에선 자국의 이익에 손해를 볼 일이 없었기 때문에 묵인)

이러한 그레이트 게임은 청나라의 대외(과거 조공국 위주에 대한 간섭) 정책과 더불어 조선의 근대화에 대단한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